본문 바로가기

뉴스/성명, 논평, 발언문

[아주대 QnA 성명] 우리는 여기에 있다. 인천퀴어문화축제 혐오세력을 규탄하며

[아주대 QnA 성명] 우리는 여기에 있다; 인천퀴어문화축제 혐오세력을 규탄하며

우리는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우리에게 차별적 행정을 일삼은 동구청과, 혐오세력을 묵인 • 비호한 경찰, 그리고 무엇보다 그릇된 신앙의 이름으로 혐오와 폭력을 일삼는 혐오세력을 규탄한다.

지난 9월 8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제 1회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열렸다.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를 누리려 전국에서 인천을 찾은 축제 참가자들이 광장에 도착했을 때 마주한 것은 축제 준비로 분주한 열기가 아니라 혐오였다. 경찰은 축제 준비위보다도 늦게 도착하여 그 공백동안 혐오세력은 정당하게 집회신고를 한 퀴어문화축제의 광장을 불법 점거하였다. 이후 폴리스 라인이 구축될 때까지 긴 시간이 걸렸으며, 그 과정에서 혐오세력은 지속적으로 광장으로 난입해 폭력을 행사했다.

...

인천기독교총연합회 등 보수 기독교 혐오 세력은 폴리스 라인 구축 이후 도착한 참가자들의 광장 진입을 차단했다. 광장 안의 참가자들도 혐오세력의 압박으로 광장의 대부분의 공간을 빼앗겼지만 경찰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혐오세력은 많은 수로 참가자들을 압박하며 각 종 혐오발언과 성희롱, 물리적 폭력을 휘둘렀으며, 참가자들의 모습을 불법 촬영했다. 이때도 경찰은 가만히 있었다. 경찰이 필요한 이유는 이런 혐오와 폭력 사태로부터 축제 참가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이지 그저 인간벽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성소수자들이 광장에서 축제를 하는 이유는 사회에 의해서 끊임없이 검열하는 자기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그러나 경찰은 이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는 무지를 보였으며, 공권력 앞에서 일어나는 범죄행위를 단속하지 않는 무능을 보였다. 아니 무능이기보다는 태만이며, 혐오세력에 대한 비호라 볼 수 있다. 경찰의 아무것도 하지 않음은 성소수자를 향한 폭력과 혐오를 사실상 승인한 것이며, 이를 안 혐오세력은 보다 의기양양해져서 참가자를 향한 폭력을 멈추지 않았다.

공권력의 승인을 받은 혐오세력은 참가자들을 밀치고 때리고 위협하여 적지 않은 부상자가 발생했다. 응급차에 실려 나간 사람도 생겼다. 혐오세력은 휠체어를 탄 참가자를 둘러싸 위협하고 공격하여 휠체어를 넘어뜨렸다. 이들에게 혐오의 대상은 성소수자 뿐 아니라 모든 소수자성이었다. 이들에게 우리는 같은 사람이 아니라 죽여 마땅한 존재였다.

광장 감금 사태는 오전 9시 가량부터 오후 9시 가량까지 지속 되어 참가자들이 식사를 하거나 화장실을 갈 수 없었다. 이는 가장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의 해소조차도 침해받은 것이며, 경찰은 이를 좌시했다. 축제 참가자들은 생리적 욕구의 해소를 침해 받으며, 참기 힘든 모멸감을 느꼈다. 500m 가량의 퍼레이드 또한 혐오세력의 방해로 6시간 동안이나 실랑이를 지속했다. 이때도 경찰은 그저 해산 명령만 내릴 뿐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았으며, ‘깃발을 흔들지 않는 조건으로 퍼레이드 길을 연다’라는 혐오세력과의 타협을 축제 참가자들에게 강요했다. 이후 행렬이 움직일 때 경찰은 퍼레이드 끝까지 인원을 배치하지 않아 퍼레이드 마지막에는 참가자들이 혐오세력에 그대로 노출되었다. 이들은 참가자들을 에워싸 압박하며 조롱을 일삼았고 작은 물품이라도 퀴어성을 띄는 물품을 가릴 것을 요구하며 위협했다. 이는 깃발만이 아니라 우리의 퀴어성을 검열하라는 혐오세력의 위협이었고, 이를 경찰이 비호한 것이다. 그들은 우리에게 깃발만이 아니라 우리의 정체성을 빼앗고자 한 것이다.

이 사태에 대한 동구청 책임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동구청은 축제의 준비위에게 하루 만에 안전요원 300명과 주차장 100면을 준비하라는 부당한 조건을 내세워 광장 사용 요청을 반려했다. 이는 이후에 있을 혐오세력의 항의와 압박을 두려워한 동구청의 비겁한 행태다. 정당한 축제를 하겠다는 성소수자와 시민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혐오와 폭력의 혐오세력에게 굴복한 것이다. 동구청의 반려는 혐오세력에게 빌미를 제공했고, 동구청은 이 모든 사태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우리는 방해받고 상처 입었지만 굴복하지 않았다. 퍼레이드가 차별과 혐오, 폭력에 막힌 와중에도 우리는 누가 시작했는지 모를 "우리는 여기에 있다"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 외침은 오랫동안 지속 되었다. 소리는 작아질 만하면 커졌고, 외침을 쉬는 사람은 있었으나 멈춘 사람은 없었다. 굴다리 안을 가득 채운 "우리는 여기에 있다"라는 외침은 굴다리 밖으로도 퍼졌으며 인천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성소수자들에게 가 들렸다.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며, 끝내 우리는 찬란할 것이다.

2018년 9월 11일
아주대학교 성소수자동아리 QnA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