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성명, 논평, 발언문

[열린문 성명] 우리는 불법이 아니며, 불법집회에게 폭력을 당할 이유도 없다.

[열린문 성명] 우리는 불법이 아니며, 불법집회에게

폭력을 당할 이유도 없다.

 

전주, 대구, 서울, 그리고 인천. 지난 9월 8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가 개최되었다. 정당한 집회신고가 완료되었지만 인천 동구청은 터무니없는 조건을 내걸며 광장 사용을 반려했다. 그로 인해 당일 광장은 불법집회 참가자들의 혐오로 가득했다. 불법집회 참가자들은 행사 참가자들을 벽 한 쪽으로 밀어 넣었고, 우리는 나갈 수도, 들어올 수도 없게 가로막혔다. 광장 안으로 노래를 위한 스피커도, 춤을 출 무대도, 공연을 위한 물품도 들여올 수 없었다. 행진을 위한 트럭은 혐오세력에 의해 타이어 펑크가 났다.
 
음란 행위를 하기 때문에 축제를 막는다는 혐오세력의 말과는 달리, 광장 안에는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만이 있을 뿐이었다.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광경을 보여준다고 반대하지만 혐오세력은 오히려 아이들을 앞세우고 행사 참여자 및 경찰을 구타했...다. 많은 언론이 당일 벌어진 사태를 성소수자와 혐오세력의 "싸움"이라고 표현했다. 그 날 벌어졌던 일은 "싸움"이 아니다. 성소수자의 유일한 축제를 막은 "테러"이자, 혐오에서 발생한 성소수자를 향한 "폭력"이다.
 
광장 안에 갇힌 중에도 혐오세력은 우리를 가만히 두지 않았다. 작은 공간이나마 지키고 있던 경찰을 뚫고 들어와 행사 참여자 사이에 앉아있기도 했고, 자전거 보관대 뒤 빈틈으로 들어오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 우리는 불법집회 참여자에게 위협받고, 비난받을 이유가 없다. 성소수자를 불법이라 칭하지만, 정말 불법은 그들이다. 비난받을 자는 갇혀 있는 우리가 아닌, 우리에게 혐오와 폭력을 가하는 혐오세력이다. 혐오세력은 일 년에 일주일도 채 되지 않는 성소수자의 유일한 행사를 동성애, 음란축제 따위의 거짓 낙인을 찍은 것도 모자라 직접적인 폭력을 가하기 시작했다. 다시는 이런 광경을 보고 싶지 않고, 볼 수도 없다.
 
행사가 끝난지 며칠이나 지났지만, 우리는 아직 행진 당시를 잊을 수가 없다. 행진 출발 대기만 몇 분, 몇 십분을 했다. 광장 안에 갇혀 있던 참가자가 드디어 밖으로 나온 순간이었지만, 광장 밖의 상황도 안과 다를 게 없었다. 행진 코스를 따라 손피켓을 들고 있는 불법집회 참여자가 진을 치고 있었고, 경찰은 그들을 걷어내기는커녕 운영위원에게 행사 참여자가 도발하는 것을 자제시키라고 얘기만 했을 뿐이었다. 불법집회 해산을 위해 노력한 것이 아니라 마찰만을 막았을 뿐이며, 오히려 불법집회를 두둔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우리는 더 이상 경찰을 신뢰할 수 없다.
 
행진 시작 후 약 4시간 가량 지났을 때, 행진 코스 밖에서 행진자들을 위협하던 혐오세력이 열린문 깃발을 낚아챘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었다. 주위에 있던 행진자들이 옆에서 같이 깃대를 잡아주었고, 깃발도 되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난동 속에 두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고, 깃대는 완전히 부러져 쓸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깃발. 우리에게 깃발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들은 눈치채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 상황에서 되려 경찰은 우리에게 행진을 진행하고 싶으면 깃발을 내리라고 했다. 내리고 있던 깃발조차도 빼앗아 갔다. 과연 경찰은 누구의 편에 서있는 것일까.
 
2018년 9월 8일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절대 잊을 수 없다. 갖은 욕설과 폭력을 당한 동인천역 북광장에서의 기억을 버릴 수 없다. 아직 2018년의 퀴어문화축제가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여기 있고, 같이 모여 혐오자들의 폭력을 막을 것이다.
 
 
2018년 9월 12일
전라북도 성소수자 모임 열린문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