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V 활동/QUV 소식지

QUV 소식지 8호 <2020년 06월>

0. 여는 인사

 안녕하세요. QUV 소식지 담당 정우입니다. 지난 6월의 활동을 담은 QUV 소식지 8호 <2020년 06월>을 발행합니다.

 지난 6월 중순부터 QUV 행정팀에서는 <코로나 19 정태에 따른 내부연대 단위 활동 양상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비대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부연대 단위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타개할 방안을 모색하여 다가오는 하반기/2학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모임과 교류가 활발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인터뷰와 분석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 6월 29일에 21대 국회 차별금지법이 발의되었습니다. (정의당 장혜영 의원 대표 발의) 또한 30일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평등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하는 의견표명이 있었습니다. 이에 QUV에서도 함께 참여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대학가-청년 서명운동>과 차별금지법제정연대에서 함께 하는 국회 국민청원에 대한 내용을 소식지에 담았습니다. 또한 7월 13일부터는 QUV 연대 단체들과 함께 하는 릴레이 성명이 올라갑니다. 첫 성명은 지난 6월 정례대표자회의로 연대 가입을 한 '인제대학교 퀴어동아리 IQ'에서 써주셨습니다! 많은 관심과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21대 국회에서 배제없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QUV도 끝까지 함께 연대하겠습니다!

 

1. 6월 QUV 활동

- 6월 5일,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을 위한 2020 총선-국회 대학가 공동대응'이 주관한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과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입법요구 서명 선포식>에 행정팀원 문규가 참석함.

- 6월 18일,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주최한 <차별금지법 조속 제정 촉구를 위한 국회 오체투지>에 행정팀원 창구, 기진, 정우가 참석함.

- 6월 20일,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주관한 교육부 - 국회: 대학생 분노의 릴레이 행진 <전국 대학생 분노의 집회>에 의장 김난, 행정팀장 희윤, 행정팀원 단정 보선이 참석함.

- 7월 2일, 전국 인권시민사회단체에서 공동추최한 D-60, 2020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행동 선포 <대세는 이미 차별금지법! 평등에 합류하라!> 기자화견에 의장 김난과 행정팀원 정우가 참석함.

 

2. 성명 및 발언

- [성명] 7월 2일, 대세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다. - 21대 국회가 하루빨리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QUV 성명] 대세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다 - 21대 국회가 하루빨리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나설

[QUV 성명] 대세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다 - 21대 국회가 하루빨리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지난 30일, 국가인권위원회가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

quvkorea.tistory.com

 

3. [특집]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행동!

-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QUV 릴레이 성명

1.  인제대학교 퀴어동아리 IQ (2020년 7월 13일)

"차별금지법 제정은 차별을 더 이상 묵인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다. - 21대 국회는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QUV 릴레이 성명] “차별금지법 제정은 차별을 더 이상 묵인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다. (인제대학��

“차별금지법 제정은 차별을 더 이상 묵인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다. - 21대 국회는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인제대학교 퀴어동아리 IQ는 평화와 존중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차별금지��

quvkorea.tistory.com

 

-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대학가-청년 서명운동

7월 8일 기준으로 개인 1101명과 단체 74개에서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셨습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대학가·청년 서명운동

포괄적 차별금지법,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나와 나의 동료를 위해서 내일이 아닌 지금 바로 차별을 철폐합시다. 성명문 전문 시대를 거스를 순 없다.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포괄적 차�

docs.google.com

 

-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시민 행동 [시민이 나섰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국민동의청원]

● 청원제목 : 포괄적 차별금지법 입법 촉구에 관한 청원
● 참여하기 : https://bit.ly/2VFJ1qr
- 입법청원은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휴대폰, 아이핀 인증)
- 모바일에서는 크롬 앱이 오류가 적습니다

● 국민동의청원은? : 국가에 대해 국민이 요구하는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한 방식입니다. 청원 시작 후 30일 이내 10만명이 동의하면 국회 본회의에 청원내용이 보고되고, 이후 절차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 equalityact.kr equalact2017@gmail.com

 

4. [홍보] 2020년 하반기 QUV 행정팀원 모집 공고

2020년도 하반기 QUV 행정팀에서 활동할 행정팀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행정팀은 의장단의 산하에서 실무적인 사무를 집행하는 본 회의의 최고 집행기구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5. 6월 QUV 회계 보고

6. 6월 정례 대표자회의 회의결과 보고

문의는 공식 메일 quv.korea@gmail.com 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QUV 정기 후원하러 가기 <<